티스토리 뷰

양인 조선시대 신분제도중 양반과 천민 사이 신분



서론


조선시대의 신분제도에서는 천민이 아닌 사람을 뜻한다. 


양반과 상민은 양인에 속했지만, 실제로 양인은 양반에게 지배를 받는 상민을 뜻한다.



본론


한마디로 조선왕조의 신분제도는 양천도라고 할 수 있다. 


조선 사람들을 2천 명, 천 명으로 나눈다. 


실제로 조선 최고의 법정 싸움터인 경국전은 "비천인(非天人)은 모두 입양한다"고 쓰고 있다. 


또 과거는 볼 수 있지만 국가로서의 의무를 지도록 규정했다. 


그러나 2인칭이라는 말은 점차 귀족들의 지배를 받는 평민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16세기 이후 조선은 다음과 같은 4개 부류로 나뉘었다. 양인(상민)과 천인(상민).


두 사람은 대부분 농부였고, 조련사와 상인들도 있었다. 



농민들은 농작물의 일부를 전세로, 마을 특산물을 공물로 바치도록 하고, 때가 되면 군대에 가거나 국사에 동원될 수 밖에 없었다. 


상인과 핸들러는 농민보다 낮은 직업으로 간주했고, 국가가 경영을 하거나 국가의 지배하에 일하면서 필요한 물품을 공급해야 했다.




조선 후기에는 시험을 보거나 관직에 나가거나 과거에 양자를 사이에 두고 의술, 외국어, 회화를 배워 장사를 하면서 부를 쌓은 사람들이었다. 


그들이 양반만큼 권력을 누리는 동안, 양반은 점차 길을 걸어 내려오면서 그들의 정체성의 구분이 흐려졌다. 


그러나 갑오개혁법이 위상제도를 폐지하자 두 사람은 근대국가로 탈바꿈했다.




결론


입양된 남자들 중 몇몇은 천한 일에 종사하고 있었다. 


소금, 대장간, 도자기로 일하거나,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거나, 봉화소에서 일하거나, 광대 노릇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신량천'이라 불렸는데, 이는 모두 선인(善人)이면서 동시에 가난하다는 뜻이었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둘 다 되었다. 


하지만 위상이 높아져도 대부분 외면하는 힘든 일이 있었기 때문에 저급한 태도는 계속됐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