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반 조선시대 지배층 문관과 무관을 합친말



서론


조선 왕조의 지배계급이다. 


그는 문무와 군관들을 '양반'이라고 불렀고, 군 복무를 의무화하지 않고 높은 벼슬에 오를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특권을 누렸다. 


갑오개혁 때 신분제가 폐지되자 사라졌다.




본론


조선 시대에는 임금이 신하들을 모아 회의를 열자, 무당이 서쪽에 서 있는 동안 동쪽에 성문이 서 있었다. 


그래서 묵완은 문관(文官)을 대동하고 서반구(西半區)라고도 불렸다. 


‘두 개의 반쪽’이라는 뜻의 양반은 민관(民官)과 군관(軍官)의 합성어였다. 


양반은 나라의 관청에서 일하는 고위 관료들을 뜻했으나, 나중에는 그 동안 책임자가 되었거나 관리가 될 수 있는 지배계급 모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경국대전에 의하면, 비천민들은 모두 양인인데, 두 사람 모두 과거 시험을 볼 자격이 있다고 한다. 





귀족과 평민의 구분이 없었다. 


그러나 상민은 과거 시험 공부에 전념할 재력이 없었다. 


그 결과 과거 학문을 돌볼 수 있는 가정에서만 경영이 제공되었고, 그들은 귀족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러나 집안의 힘은 관직에 진출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고려시대에는 과거 제도 외에도 음표를 통해 관리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조선 시대에는 양반이라도 과거에 제도가 확립되어 이전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고관이 될 수 없었다.


그 귀족은 다른 지위에 비해 많은 특권을 누렸다. 


그는 반역죄가 없는 한 아무에게도 주어지는 병역을 면제받았고, 함부로 대하지 않았다. 


오히려 평민이나 천자가 양반을 모욕하면 중죄에 처하게 된다.






결론


조선 후기에는 양반의 권위가 급격히 떨어졌다. 


곤란을 겪고 있는 재정을 보충하기 위해 일정 금액만 지불하자 명예직인 공고를 내줬기 때문이다. 


또 수공예와 상업의 발달로 부자가 된 귀족들이 족보를 사거나 위조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면서 크게 늘었다. 


17세기까지만 해도 양반이 인구의 5~20%에 불과했으나 지역에 따라 70%에 그쳤다. 


따라서 가난한 사람이나 가난한 사람은 부유한 평민보다 적게 되었다.










댓글